티스토리 뷰
목차
산후우울증이란?
산후 기간은 일반적으로 몇 주에서 몇 달 정도 지속됩니다. 이 기간 동안 여성은 임신과 출산의 혹독함에서 벗어나 몸이 회복되면서 신체적, 정서적 변화를 겪습니다.
물리적으로 산후 기간에는 자궁이 임신 전 크기로 수축하거나 산후 출혈(난소), 각종 호르몬 조절등이 일어납니다. 이 기간에 피로감, 가슴의 통증, 배변 변화, 회음부 주변이 불편함이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정적으로도 어려운 시기일 수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감정 변화, 불안 또는 슬픔을 경험하고 모성애를 자연적으로 가지 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은 이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더 심각한 형태의 기분 장애로, 여성이 자신과 아기를 돌보는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산후 기간 동안 신생 산모들이 의료 전문가, 가족, 친구들로 부터 적절한 지원을 받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의료 제공자와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은 신체적, 정서적 행복을 모니터링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지원 단체 또는 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의 몇몇 증상들
- 지속적인 슬픔, 불안, 공허함. 압도되는 느낌과 감정적으로 분리되는 느낌.
- 아기를 돌보는 것을 포함하여 한때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감소.
- 강렬한 죄책감, 어머니로서의 부적절함 또는 무가치감을 경험.
- 아기가 자고 있을 때에도 불면증이나 과도한 수면을 포함한 수면의 중요한 변화.
- 체중 감소 또는 증가로 이어지는 식욕의ㅉ 현저한 변화.
- 휴식 후에도 지속적으로 피곤함을 느낌.
- 짜증, 기분변화 또는 분노의 폭발이 잦음.
- 집중, 의사 결정 또는 기억력의 저하.
- 뚜렷한 의학적 원인이 없는 두통, 복통과 같은 신체적 증상.
- 가족, 친구, 사람들과의 단절.
- 심한 경우 아기를 해치는 생각이 생길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즉각적인 도움을 구해야 함.
산후 우울증 극복 방법
산후 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종종 신체적, 정서적 측면을 모두 다루는 포괄적인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개인에게 맞는 조언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과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산후 우울증을 관리하고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일반적이 전략이 있습니다.
- 전문적인 도움 구하기: 정신 건강을 전문으로 하는 의사, 심리학자 또는 정신과 의사와 같은 의료 제공자와 상담하세요. 그들은 우울증의 심각성을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치료와 상담: 인지 행동 치료와 다른 형태의 심리 치료는 산후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와 대화하는 것은 근본적인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 방법과 긍정적으로 비판적인 공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어떤 경우에는 의료 기관이 기분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우울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는 의료 전문가와 잠재적인 유익성과 위해성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지원 그룹: 산후 우울증 지원 그룹에 가입하는 것은 공동체 의식과 이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사람들과 경험을 공유하는 것은 안심이 될 수 있고 고립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자기관리: 적절한 휴식, 영양 섭취, 운동을 포함한 자기관리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자신을 위한 시간을 갖는 것은 정신적, 신체적 행복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 현실적인 기대 설정: 모성애와 일상 업무에 대한 기대를 설정하세요. 필요할 때 도움을 요청하고 책임을 위임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자신에게 친절하고 이 과도기 동안 어려움에 직면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것을 인정하세요.
- 산후 우울증은 점차적으로 나아지며, 도움을 요청해도 괜찮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전문적인 지도와 지원을 구하는 것은 회복을 향한 중요한 단계입니다.
♥♥♥위에 제시한 방법들이 실천하기 어려우니까 힘든것입니다. 저도 산후 우울증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이제는 추억으로 남겨둘 수 있지만 지금 겪고 계시는 분들은 자꾸만 가라 앉는 배를 탄 기분이실 겁니다. 제 경우에는 애기가 뭘해도 이뻐보이지 않아서 많이 힘들었고 나중에 애기한테 정말 미안했습니다. 하지만 애기는 엄마의 상태가 어떻든 상관없이 언제나 엄마바라기 입니다. 방긋방긋 웃는 천사 같은 애기의 모습을 두눈 가득 담으면서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이 또한 지나갑니다. 화이팅!!!
함께 보면 좋은 글